학년-학기 | 교과목명 (담당교수)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
1-1 | 체육학연구방법론 (이상호) | 체육학연구의 각 영역별 연구동향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다루어 체계적인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며 나아가 전공자 및 연구자들의 연구수행에서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필수적인 구체적 수행 및 분석방법 등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
|
윈드서핑실기 (이세호) | 윈드서핑은 레저스포츠종목으로 파도타기 판 위에 요트의 돛을 부착하는 발상에서 생겨났다. 윈드서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전문적인 기술과 지도력을 겸비한 지도자를 육성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한다 | ||
1-2 | 인체기능해부학 ( ) |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체육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필 수적인 과정으로 골격계, 근육계, 순환계, 호흡계, 신경계의 구조와 명칭을 중심으로 현미경적 해부학과 육안적 해부학을 학습한다. |
|
육상기초 (이상호) | 육상 종목을 이해하고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 수행하며 대상의 특수성에 따라 다양한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 | ||
2-1 | 스포츠경영론 (이세호) | 스포츠 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 으로 스포츠 부문에서 스포츠 경영의 이론과 사례들을 통해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
운동생리학 ( ) | 운동생리학은 단시간 혹은 장시간의 운동자극에 대한 인체 반응 및 적응 과정을 분석하는 것으로써 스포츠과학의 중요한 분야를 이루는 학문이다.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일반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지도자의 기본능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
| |
수영실기Ⅰ (이상호) | 수영의 기본적인 기술 및 수상안전에 대한 대처능력을 길러 장차 생활체육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수영 및 수상안전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기능을 익힌다. |
| |
플로어볼실기 (이상호) | 뉴스포츠 가운데 최근 각광받고 있는 플로어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의 습득과 해당 종목 참여에 필요한 기술 및 체력요소들을 함양하여 해당 종목의 활성화를 위하여 플로어볼 참여자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
스포츠심리학 (이상호) | 스포츠라는 특수한 경쟁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스포츠 행동)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스포츠 행동과 개인의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 외적 변인들의 상호 관계를 밝히며,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통제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과학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 ||
야영과리더십 ( ) | Rope 및 Tent 사용법, Orienteering 등 야영활동에 필요한 방법을 습득하고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을 배우며 기초체력 및 야영활동의 여러 가지 기본기술 방법을 습득하고 지도법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
2-2 | 스포츠마케팅 (이세호) |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활동이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산업을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인식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 및 자질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
|
수영실기Ⅱ (이상호) | 수준별 체계적인 영법을 익힘으로써 전문지도자로써의 역량을 향상 시킨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수업 계획, 준비, 실행,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특수체육론 (이상호) |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각종 스포츠의 이론과 교수법을 시청각 교육 및 실습을 통하여 장애인체육의 지도능력을 기르고 장애인스포츠의 특성과 경기방법 규칙 등을 학습한다. |
| |
트레이닝방법론 ( ) | 효율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위해 트레이닝의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의 종류와 필요량(강도, 시간, 빈도)을 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구성하여 트레이닝을 위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 |
스포츠시설운영론 (이상호) | 스포츠시설 운영과 관리에 대한 이론을 현장에 특성에 맞추어 이해하고 시설 예약 및 이용 관리, 시설 유지보수, 청소 및 위생 관리, 직원 관리, 스케줄 관리, 훈련 및 교육 계획 수립, 시설 안전 점검, 비상 대응 및 위험 관리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 수행하고 성공적인 스포츠시설 운영 사례 연구 및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학습한다. | ||
3-1 | 스포츠미디어 (이세호) | 스포츠와 관련된 미디어 산업의 내용을 파악하고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이론에 대해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스포츠 미디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 및 자질을 배양하고자 한다. |
|
노인체육론 (이상호) | 노화의 개념과 노인신체활동의 기본을 이해하고 노인들의 보다 건강한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의 이론과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여가레크리에이션 (이세호) | 여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한다. |
| |
골프실기Ⅰ (이세호) | 골프의 역사, 기본원리, 골프기술, 규칙, 에티켓, 골프 용품 등 골프와 관련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골프 수행을 위한 기본자세 터득을 통해 스포츠 지도자로서 골프를 지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겸비하는데 목적을 둔다. |
| |
웨이트트레이닝실기 ( ) |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 | ||
3-2 | 스키실기 (이상호) | 동계스포츠의 핵심 종목으로써 스키의 역사, 기본기술 등을 학습하여 여가 생활의 한 방법으로 널리 대중화되고 있는 스키에 대해 스포츠 지도자로서 스키에 대해 기본적인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골프실기Ⅱ (이세호) | 골프의 역사, 기본원리, 골프기술, 규칙, 에티켓, 골프 용품 등 골프와 관련한 전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골프 수행을 위한 전문적인 자세 터득을 통해 스포츠 지도자로서 골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겸비하는데 목적을 둔다. |
| |
스포츠영양학 ( ) |
|
| |
요가실기 (이세호) | 요가 종목을 이해하고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 |
| |
스포츠컨디셔닝 ( ) |
|
| |
4-1 | 현장실습(단기)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Ⅰ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Ⅱ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Ⅲ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Ⅳ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스포츠과학데이터분석 (이상호) | 스포츠 현장에서의 데이터 측정과 평가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석도구를 이용한 자료처리 방법을 익힌다. 이를 토대로 스포츠 연구방법 및 통계기초를 이해한다. |
| |
캡스톤디자인(SP) ( ) |
|
| |
| |||
| |||
4-2 | 현장실습(단기)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Ⅰ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Ⅱ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Ⅲ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현장실습(장기)Ⅳ | 현장실습규정에 의거한 교과목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며 현장실습기간이 정규학기일 경우 장기제현장실습 교과, 방학기간일 경우에는 단기제현장실습 교과이다. | ||
수상스키실기 (이세호) | 수상스포츠의 한 분야로서 수상스키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과 이론, 에티켓 등을 학습하고 스포츠지도자로서 수상스키 지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도법에 대해 학습한다. |
| |
스포츠직무탐방 (이상호) | 학생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직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제공한다. |
|